한국병원 진료과목

발바닥통증으로 걷기 힘든 질환 족저근막염, 제주관절병원과 알아봐요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4. 5. 30. 18:51


 

여러분은 취미가 뭔가요? 저는 음악을 들으면 산책을 하거나 강변 레일을 뛰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그렇게 운동을 끝내고 나면 상쾌한 기분과 함께 오늘 하루에 대한 스트레스도 다 날라가는 것 같아서 좋습니다. 이렇게 제 취미를 즐길 수 있는 건 몸을 지탱하고 걷고 뛸 수 있는 발 덕분이라 할 수 있는데요 몸으로 가해질 수 있는 충격을 흡수해주기 때문에 참으로 고마운 기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쉽게 피로해지기도 하는 것이 발과 발바닥이기 때문에 이런 충격이 반복적으로 가해지게 된다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해 염증에 의한 통증을 받아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일정하게 반복되는 충격 등으로 인해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작은 손상으로 인해 콜라겐의 악화가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뜻합니다. 족저근막은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섬유띠를 뜻합니다. 발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보행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 입니다.구조적으로 발바닥의 아치가 평평한 평발이거나, 정상보다 높은 요족이 있는 경우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원인으로는

1. 발에 무리를 줄 만큼의 신발을 신거나 과체중인 경우

2. 평소에 걷기 운동을 소홀히 하는 경우

3. 발바닥이 요족이거나 평발인 경우 등이 있습니다.

 

발에 관한 질병은 예방법으로도 충분히 예방 가능하기에 발생 전 꾸준한 관리로 사전에 막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에 피로하다 느낄 때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지속적으로 해줍니다.

2. 발에 무리가 갈만큼의 과체중은 피합니다.

3. 구두와 같은 밑창이 딱딱한 신발은 자제합니다.

4. 적절한 강도로 운동하고 발바닥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발은 방치한다면 향후 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일어서 있을 때 굳은 느낌이 지속된다.

2. 발의 안쪽까지도 통증이 느껴진다.

3. 하루 첫 발을 내디딜 때 통증이 심하다.

4. 무릎이나 척추의 통증이 이유 없이 나타난다.

5. 발가락을 구부릴 때 통증이 있다.

 

족저근막염은 심하지 않는다면 신발을 신는 것, 체중관리와 같이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도 수술없이 보존적 치료로도 치료 가능합니다. 의료용 보조기 착용과 통증 감소를 위한 약물 및 주사치료가 가능하며 손상된 조직의 회복을 위해 자극을 가하는 체외충격파 치료까지 가능합니다.

 

발바닥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자간신경종, 무지외반증 등 구분하기 힘든 질환이 또 있기 때문에 세심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고 이에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