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무릎관절센터

제주정형외과 왼쪽무릎통증 원인 질환 세가지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4. 4. 3. 13:54

제주정형외과 왼쪽무릎통증 원인 질환 세가지

최근 날씨가 풀리기 시작하며 조깅이나 등산, 축구, 야구 등의 야외스포츠 활동을 즐기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러한 스포츠 활동이나 야외 활동은 기초 체력을 키우고 근육량을 늘려주는 매우 좋은 습관이지만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거나, 갑작스럽고 무리한 활동을 하게 되는 경우 무릎에 무리가 가해져 다양한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번시간엔 왼쪽 무릎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 세가지 대해 질환에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부상의 경우 원래 무릎이 수행하고 있던 체중을 지탱하고 보행을 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게 하여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부상의 원인은 주로 갑작스럽고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무릎에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반월상연골파열

반월상연골파열은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여 주는 역할인 C자형의 반달 모양의 반월상연골이 강한 충격이나 무릎 관절의 비틀림으로 인해 손상이나 파열이 발생한 질환으로 이는 관절이 불안정해져 보행 시 자주 휘청거리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보행장애를 유발할 수 있고, 심한 경우 퇴행성관절염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이는 대부분 노화로 인해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무릎 주변의 근력이 부족한 상태일 경우 비교적 작은 충격에도 손상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십자인대파열

 

십자인대파열은 무릎 관절 내에 위치하여 종아리 뼈와 허벅지 뼈를 잡아주는 동시에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인대에 손상이 발생한 질환으로 이는 크게 전방과 후방으로 구분이 되고 있으며 이 두개의 인대가 십자 모양으로 교차하고 있어 십자인대라고 불리고 있으며 이는 주로 강한 충격이나, 압력으로 인해 파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십자인대의 경우 다른 인대에 비해 비교적 튼튼한 편이지만 무릎 관절이 과도하게 비틀어지거나, 외부에서 강한 충격이 가해진 경우 파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요. 특히 전방십자인대의 경우 후방에 비해 굵기가 상대적으로 얇아 비틀림에 약하기에 후방 보다 전방십자인대가 파열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거위발건염

 

거위발건염은 무릎 내측에서 허벅지로 이어지는 봉공근, 박근, 반건양근 이 3개의 근육이 부착되어 형성되어 있는 힘줄인 거위발건에 손상이 발생하여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이는 마치 거위발과 같은 형상을 하고 있다 하여 붙은 이름이에요.

 

 

거위발건염이 발생한 경우 주로 무릎 안쪽 4~5cm 아래의 부위에 부종과 열감, 욱신거리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특히나 무릎을 굽혔다가 펴는 동작이 많은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어요.

 

 

무릎은 신체의 체중을 지탱하고 보행을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반드시 필요한 신체 기관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부위인데요. 앞서 설명한 모든 질환의 경우 정확한 증상을 파악하고 초기에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해요.

 

또한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것은 부상이 발생하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통해 무릎의 근육을 풀어주고 평소 꾸준한 운동 등을 통해 무릎 주변의 근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