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무릎관절센터

제주무릎관절센터 무릎 안쪽 통증의 원인?! 거위발건염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4. 4. 12. 12:06

 

봄이 지나고 서서히 기온이 더욱 올라가고 있으며, 등산이나 조깅 등 야외 활동을 즐기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러한 야외 활동은 근육량을 키워 신체를 건강하게 해주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으나 갑작스럽고 무리한 활동은 오히려 무릎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나 대부분 운동 중 통증이 나타날 때에 단순한 근육통으로 여겨 치료를 받지 않은 분들이 있으나 거위발건염이 통증과 증상에 원인일 수 있어 통증이 있는 즉시 제주무릎관절센터 제주한국병원에 내원하여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이번시간에는 거위발건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거위발건은 봉공근, 박근, 반건양근 이 세가지 근육이 부착되어 형성된 힘줄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러한 거위발건과 경골 사이에 위치한 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과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거위발건염이라고 해요. 이 점액낭은 무릎 관절이 움직일 때 조직 사이에서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거위발건 사이에 위치한 점액낭에 염증이 나타나는 요인은 주로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때에 발생할 수 있으며, 그렇기에 무릎은 과도하고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에게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무릎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직업이나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일반인에게도 발병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해요. 이외에도 무릎에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거나, 비만, 당뇨, 잘못된 자세로 인한 체형 변화로 인해 거위발건염이 나타날 수 있어요.

 

위의 원인으로 인해 거위발건염이 발생하게 된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질환의 의심될 때에 제주무릎관절센터 제주한국병원에 내원하여 주시는 것이 필요해요.

 

1. 걷거나 운동을 하는 등의 활동 후 통증이 나타난다.

2.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의 행동을 할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3. 안쪽 무릎의 통증 및 부종, 열감이 느껴진다.

4. 무릎 관절 움직임에 제한이 나타난다.

5. 이를 방치하여 악화될 경우 휴식 중에도 통증이 지속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 제주무릎관절센터 제주한국병원으로 내원하여 주시게 될 경우 우선 환자분과 문진을 통해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와 증상 정도를 파악해 보고 있으며 이후 엑스레이 검사, MRI, CT 등의 영상 검사를 시행하여 증상의 원인을 찾고 이를 토대로 환자의 나이나 기저질환 등의 상태를 고려하여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여 보고 있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 거위발건염의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볼 수 있으며 염증을 완화하기 위한 약물치료, 병변 부위의 재생 및 강화를 위한 주사치료, 기계를 사용해 기능 개선을 돕기 위한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어요.

그러나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였음에도 증상이 호전이 되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해질 경우 더욱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해 볼 수 있으며 최소 절개 후 병변 부위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와 동시에 손상된 조직을 치료하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어요.

 

이번시간에는 거위발건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언급한 모든 검사와 치료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으며, 제주무릎관절센터 제주한국병원에서는 환자분의 빠른 쾌유를 위해 맞춤형 치료를 통해 보존적인 치료부터 수술적 치료까지 적용할 수 있기에 무릎에 통증이 나타난 경우 빠른 시일내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