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무릎관절센터

제주무릎관절 운동 중 발생하기 부상, 십자인대파열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4. 3. 27. 14:04

제주무릎관절 운동 중 발생하기 부상, 십자인대파열

 

갑작스레 꽃샘추위가 시작되며 다시 옷을 두껍게 입는 사람을 길에서 쉽게 볼 수 있었어요. 이러한 시기에는 근육이나 인대 등의 연부조직이 수축을 하며 과도하거나 무리하게 움직이는 경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특히, 운동 중 뿐만 아닌 달리던 도중에도 다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제주무릎관절 진료하는 제주한국병원에서는 휘청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인 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은 신체 하중을 지탱하고 있으며 원활한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절 중 하나예요. 하지만 불안정한 구조물 중 하나이기 때문에 관절에 전후방에는 X자로 교차하는 인대 조직인 십자인대가 안정적으로 무릎이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고 해요.

 

해당 조직은 무릎의 어느 위치에 존재하는 지에 따라 각각 전방십자인대 혹은 후방십자인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해당 조직은 여러 요인에 의해 파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 원활한 기능을 하지 못하여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스포츠 종목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씩은 들어본 경험이 있는 십자인대파열은 비접촉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전방십자인대는 달리던 도중이나 높게 뛰게 될 경우 갑작스럽게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및 불안정하게 착지를 하게 된다면 무릎 관절이 뒤틀리게 되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비교적으로 단단한 후방십자인대는 직접적으로 강한 충격이 전달될 경우 파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특히 넘어질 때 무릎이 굽혀져 있는 상태에서 전면부에 타격이 가해지게 된다면 손상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인대와 같은 연부조직은 혈관의 분포가 적기 때문에 회복이 느릴 뿐만 아니라 통증을 느낄 수 있는 세포의 수도 많지 않아 십자인대가 파열된 경우 ‘뚝’하는 파열음과 함께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휴식을 하게 된다면 감소하게 될 수 있어 근육통이나 타박상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손상된 십자인대는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여 계단이나 비탈길 등을 다닐 때에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평지에서도 자주 휘청거릴 수 있다고 해요. 심한 경우 추가적인 손상과 함께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통증이 경미하여도 부종이나 열감이 느껴지게 된다면 정밀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해요.

 
 

제주무릎관절 진료하는 제주한국병원에서는 환자 분의 무릎관절에 대한 안정성을 문진을 통해 파악을 한 뒤 MRI 촬영을 진행하여 인대의 손상 및 정도 등을 확인하여 상태와 연령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비수술부터 수술까지 적절한 치료를 계획하게 됩니다.

 

초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보조기 등의 착용과 함께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게 되었으며, 이후에는 체외충격파 치료 혹은 프롤로테라피와 같은 주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적용하여 인대의 기능 개선 및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하지만 충분한 비수술에도 무릎 관절이 지속적으로 불안정하여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느끼고 계시는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했는데요.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에서 진행하는 최소 절개 후 내시경과 의료기구를 삽입하여 십자인대의 손상 범위 및 정도를 확인하여 재건하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다고 해요.

 

필요한 만큼만 절개를 하기 때문에 출혈량이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데요. 또한, 모니터를 통해 집도의가 무릎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진단과 동시에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정밀한 방법으로 후유증이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많지 않아 고령의 환자 분도 고려할 수 있다고 해요.

 
십자인대는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부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했기 때문에 조기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제주무릎관절 진료하는 제주한국병원은 체계적인 의료진의 협진을 통해 환자 분의 증상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운동 후 무릎이 휘청거리는 느낌이 나타난다면 내원 후 상담 받아 보시는 것을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