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어깨관절센터

2030 사무직도 안심 못하는 회전근개파열 [제주시병원]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12. 12. 12:37

아침저녁으로 부쩍 추워진 날씨에 몸을 한껏 웅크리는 이들이 많습니다. 굽어진 목과 어깨는 통증으로 이어질 때가 많은데, 이때 팔을 들어 올리기 힘들 만큼 극심한 어깨 통증이 느껴진다면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야 합니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들거나 돌릴 때 필요한 중요한 신체 기관입니다. 이 회전근개가 찢어지거나 끊어진 것이 회전근개파열에 해당해요.

 

 
 

사무직 20~30대 청년층에도 발생할 수 있어 전 연령층에 주의가 요구돼요. 회전근개란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가리킵니다. 이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들 4개의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이 바로 ‘회전근개파열입니다.

 

회전근개파열의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의 통증입니다. 또한 근력약화, 어깨 결림, 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동반됩니다. 어깨의 통증은 흔히 팔을 위로 들어올릴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또한 회전근개파열은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져 통증이 있는 쪽으로 돌아누워서 잠을 잘 수 없으므로 수면장애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었을 경우 환자는 팔을 들어서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하는 자세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회전근개 증후군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운동에 의해 근육이나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과도한 힘을 가했을 때 생기는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어깨 관절과 회전근개 힘줄 사이의 활막의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염증이 악화되거나 만성적으로 근육이 퇴행하거나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④ 40세 이상이 되면, 회전근개 근육이나 힘줄이 퇴행성으로 변화하여 파열될 수 있습니다.

⑤ 좋지 않은 자세를 취하거나 팔을 딛고 넘어졌을 때,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머리 위쪽으로 팔을 많이 올릴 때 회전근개 근육이나 힘줄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염증과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제주시병원에서 회전근개파열의 치료는 환자의 나이, 필요한 기능 정도, 파열의 크기, 기능저하의 정도, 손상기전, 통

증 정도 등을 감안하여 결정해요. 우선 제주시병원에서는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초기 통증을 완화하고 움직임의 범위를 늘려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제주시병원의 재활, 운동 치료를 통해 점진적으로 관절 가동 범위 운동과 근력 강화를 해볼 수 있습니다 .

 

대개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충분히 호전이 가능하지만 질환을 오래 방치한 경우 파열의 범위가 넓어지고 증상도 점점 심해지게 되는데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된 경우나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제주시병원에서의 회전근개파열의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진행해볼 수 있는데요. 회전근개파열 수술은 피부를 1cm 미만으로 절개한 후 내시경 카메라와 특수기구를 삽입하여 파열된 부분을 봉합하는 수술치료입니다. 정확한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파열된 회전근개를 봉합, 통증 완화 및 근력 향상, 기능 회복, 관절 운동 범위 기능 회복을 기대해볼 수 있어요. 또한 최소한의 절개로만 진행하기 때문에 기존 수술보다 통증, 출혈이 적고 그만큼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기도 합니다.

 

회전근개는 손상되면 다른 관절에 비해 회복이 느리기 때문에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해요. 제주시병원에서 예방법은 운동을 하기 전에 어깨관절의 가동성을 회복하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고 어깨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운동은 피하는 것입니다.

 

또한 평소에 회전근개 운동을 생활화하여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회전근개에 좋은 운동이라고 할지라도 이미 증상이 나타났거나 치료 중인 상태에서는 제주시병원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운동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