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어깨관절센터

추운 날씨, 어깨 통증 더 심해지는 이유? 제주오십견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11. 29. 23:18

 

추운 날씨, 어깨 통증 더 심해지는 이유? 제주오십견

 

가을 끝자락이지만 초겨울 날씨처럼 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기온이 저하되면 근육과 인대의 경직을 유발해 평소 불편했던 관절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추위에 몸을 움츠리고 있다 보면 어깨 질환인 오십견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오십견은 만성적인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이라는 주머니가 관절에 유착되며 어깨통증과 더불어 어깨 움직임 제한 등을 일으킵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오십견은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대부분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십견 증상은 3단계로 진행됩니다. 어깨 통증이 가장 심한 동통기에는 어깨가 굳으면서 운동 범위 제한이 커지는 단계입니다. 통증은 밤에, 누워있는 상태에서 더 심해지므로 수면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동결기에는 통증은 좀 줄어들지만 어깨 관절의 경직이 악화되는 입니다. 이때는 옷을 갈아입거나 만세를 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리기에는 어깨 동작 범위가 점차 개선되고 통증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움직임을 되찾기까지 5개월에서 길게는 2년 정도 걸립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자연적으로 치유가 될 것이라 생각하여 초기에 내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후 통증이 더욱 악화되고 운동범위의 제한이 심해지고 나서야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으나 이는 치료 기간을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통증을 겪게 되는 일이므로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 증상을 나열하면 이렇습니다.

1. 어깨가 뻣뻣하고 통증이 있다.

2.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다.

3. 팔을 올리거나 뒤로 젖히는게 잘 안된다.

4. 잠을 자다가 어깨가 아파서 깬다

5. 혼자서 지퍼를 올리거나 단추를 채우기가 힘들다

6. 어깨부터 손가락까지 내려오는 통증이 있다.

7. 통증이 좋아졌다 심해졌다 한다

8. 세수를 하거나 샤워가 힘들다

9. 멀리 있는 물건을 잡는 것이 힘들다

 

제주오십견을 초기에 발견해 치료를 시작한다면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합니다.

제주한국병원에서는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먼저 시행해 제주오십견을 완화하고 어깨관절의 운동 기능의 회복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존적인 치료를 충분히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어깨 관절 운동 범위 제한이나 통증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내시경 카메라로 통증 유발 병변을 직접 확인하며 치료하는 방법으로, 최소절개 후 내시경 카메라와 기구를 삽입하여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제주오십견과 같은 관절 질환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최소 절개를 통해 치료가 시행되어 출혈 등의 신체적인 부담이 적어 고령의 환자도 부담 없이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의 조직 손상 없이 병변만을 제거할 수 있고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짧아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치료 방법입니다. 또한 주변 정상 조직을 거의 손상시키지 않고 원인이 되는 병변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이후에도 중요한 것은 제한된 관절 운동 범위를 넓히기 위한 재활치료입니다.

제주한국병원에서는 효율적인 수술 치료를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술 후에도 빠른 회복을 위한 재활프로그램으로 제주오십견 치료의 전반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오십견 예방을 위해서는 통증이 나타나는 초기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어깨 근력 강화 운동 등을 통해 운동 범위에 제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