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목디스크,일자목

제주도신경외과, 목통증 허리통증 있을때 정형외과? 신경외과?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12. 4. 10:42

 

제주도신경외과, 목통증 허리통증 있을때 정형외과? 신경외과?

어깨나 허리, 목 등을 비롯해 관절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일은 매우 흔한데요. 좋지 않은 자세를 오랜 시간 취했을 때나 갑작스럽게 움직였을 때, 혹은 스포츠 활동을 했을 때나 사고 등으로 인해서도 관절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허리통증이나 목통증이 있을 때 어떤 병원의 어떤 과를 찾아야 하는지 헷갈려하며 문의도 많이 하시는데요. 병원마다 진료 과목이 다르고 다양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선택하는 일이 어려울 수 있어요.

특히 관절 쪽에 통증이 생겨 병원을 찾을 경우 정형외과, 신경외과, 외과, 마취통증의학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진료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환자가 처음부터 진료과를 선택해서 찾아가야 하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 혼란을 겪을 수 있는데요.

정형외과와 신경외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정형외과에서는 척추와 사지 관절을 다루고 신경외과에서는 뇌와 척추를 다룬다는 점입니다. 두 과 모두 척추를 다루기 때문에 허리통증이나 목통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둘 중 어떤 과를 가도 상관이 없다는 의미인데요.

 

간혹 엉덩이나 손목처럼 겉보기에는 다른 관절의 문제지만 척추에서 내려오는 신경 문제로 발생한 통증일 수 있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습니다. 이럴 때 선택하기 쉬운 선택지는 가만히 있어도 저리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경외과로, 움직였을 때 그 관절 주변으로 통증이 발생했다면 정형외과로 가는 것입니다.

정형외과나 신경외과 중 어떤 쪽을 선택해도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병원마다 각 의료진이 담당하는 중점 진료 분야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의 주요 진료 내용을 보고 찾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렇다면 무릎이 아플 때는 어디로 가야 할까요?

무릎에 통증이 있을 때는 정형외과를 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정형외과가 주변에 없다면 마취통증의학과나 재활의학과를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형외과는 관절과 척추를 다루고 재활의학과는 중증 재활이 필요한 환자를 중점으로 본다면 마취통증의학과는 수술 환자들의 마취를 주로 실시하는데요. 이 3개의 진료과 모두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치료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을 선택해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이나 척추 부위에 혹이 생기거나 힘줄, 뼈에 문제가 생겼다면 정형외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외과에서도 종양 제거를 비롯한 치료가 가능하지만 손목이나 어깨, 무릎, 발 등 관절과 척추 주변에 생긴 문제는 정형외과에서 보다 명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해야 하거나 관절의 골절, 근육이나 인대의 파열 등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정형외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만약 반복적인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되고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진료과를 찾아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고 통증 원인을 분석해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주도신경외과 제주한국병원에서는 흔히 '디스크'로 알려져 있는 목과 허리의 추간판 탈출증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과 기능 저하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디스크 뿐만 아니라 협착증이나 골다공증 등의 퇴행성/노인성 척추질환과 수두증 등의 선천성 신경계 질환, 그리고 두부 외상이나 척추 외상 등의 신경계 외상에 대해서도 진료를 보고 있습니다.

 
 

신경외과는 기본적으로 뇌와 척수, 뇌신경 및 척수 신경의 손상이나 질환을 치료하는 진료과인데요. 통증이 발생하고 어떤 병원을 찾아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 경우라면 제주한국병원 내원하셔서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