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무릎관절센터

제주시관절척추센터 | 무릎인공관절 로봇수술 장단점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10. 18. 14:09

 

제주시관절척추센터 | 무릎인공관절 로봇수술 장단점

무릎은 우리의 체중을 지탱하면서 다리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관절입니다. 걸을 때나 자리에서 일어날 때처럼 가장 기본적인 동작을 할 때에도 움직이는 부위이기 때문에 무릎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질환이 발생하여 통증이 유발된다면 일상에 큰 불편함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무릎의 대퇴골과 경골의 연골이 4~5mm 정도 남아있을 때를 건강한 무릎이라고 하는데, 나이가 들어 무릎 관절의 연골이 닳을 경우 퇴행성관절염이 생기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X-ray 검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 어느 정도 간격이 남아있다면 관절염 2~3기에 속하기 때문에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도수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 사이에 공간이 없어 뼈끼리 맞닿아 있는 상태라면 관절염 4기 이상으로 진단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비수술 치료로는 통증을 해결하는 것이 어려워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해보게 됩니다.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이란 상한 무릎뼈를 잘라내고 관절 안에 인공관절을 삽입, 통증의 원인을 없애고 움직임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수술인데요. 수술 방식은 안쪽과 바깥쪽을 모두 교체하는 전치환술과 한 쪽만 교체하는 반치환술이 있습니다.

제주한국병원의 제주시관절척추센터에서는 첨단 의학 기술의 집약체인 로봇수술 장비를 도입하여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돕고 있는데요. 무릎인공관절 로봇수술은 3차원 CT 영상을 기반으로 환자마다 다른 뼈의 모양과 위치, 방향 등을 고려하여 환자 맞춤형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계획에 따라 숙련된 의사가 로봇을 이용하여 정밀하게 뼈를 절삭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할 수 있는데요.

무릎인공관절 로봇수술 장점

  • 안전성

최적화된 수술 계획에서 벗어날 경우 로봇 팔이 자동으로 정지하며 수술 시 오차가 발생할 확률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 정확성

수술에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절삭만 로봇이 정밀하게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부위 주변의 인대와 신경 손상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 신속성

연부 조직의 손상이 적어 빠른 회복이 가능하며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도 가능합니다.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정형외과에서는 골절이나 인대 파열 등 충격에 의한 손상뿐만 아니라 무릎과 어깨, 고관절, 팔꿈치, 손목 등 주요한 관절에 있어 과도한 사용이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들을 폭넓게 치료하고 있어요.

질환과 증상의 정도와 더불어 환자의 나이와 건강 상태, 라이프스타일을 두루 고려해서 관절내시경수술, 인공관절수술 등의 수술적 치료와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맞춤 선정하여 최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