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무릎관절센터

[제주도병원] 만성되기 전에 치료해야 하는 발목불안정증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11. 17. 14:19

 

[제주도병원] 만성되기 전에 치료해야 하는 발목불안정증

발목은 우리가 서 있을 때 신체를 지탱하며 보행을 할 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발목 인대가 손상되었다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발목이 불안정하게 흔들릴 수 있으며, 이런 증상을 "발목불안정증" 이라고 합니다.

발목을 삐었을 때 제때 제대로 치료받지 않으면 이렇게 발목불안정증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따라서 경미한 통증이라 하더라도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에서는 발목을 자주 삐끗하는 분들, 아무런 장애물도 없는데 자주 넘어지는 분들에게 발목불안정증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유하고 있어요.

발목불안정증 발생 원인

주로 발목을 삐었을 때 인대가 늘어나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목을 삐끗하는 일은 우리 생각보다 잦고 또 흔하게 일어나는데, 한 번 인대가 손상되면 발목 관절 자체가 불안정해지면서 신체 중심을 잡는 것이 어려워지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애초에 발목을 삐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러한 발목염좌는 계단이나 바닥을 헛디뎠을 때, 혹은 격한 스포츠 활동을 할 때 등 다양한 일상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높은 굽의 신발을 신는다면 중심을 잡는 것이 어려워져 발목염좌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는데요. 발목 관련 질환 중 가장 많은 비율로 나타나는 것이 이 발목염좌이며, 하루에 1만 명 당 1명 꼴로 발생하는 비율을 보입니다.

문제는 이런 발목염좌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입니다. 한 번 발목을 삐었을 때 통증이 발생했다면 인대의 손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발목인대가 손상되면 중심을 잡는 것이 어려워지고 통증으로 인해 보행에도 지장이 생깁니다. 또 발목을 계속 접지르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지속적인 손상이 발생하면 결국 인대 파열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발목불안정증 증상

  1. 발목을 자주 접지른다.
  2. 걸을 때 자세가 불안정하다.
  3. 발목이나 발가락을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진다.
  4. 유난히 잘 넘어진다.
  5. 발을 움직이면 소리가 난다.

발목을 삔 순간 즉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발목에 통증이 지속된다거나 이상하게 자주 삐끗하는 경우, 중심을 잡기 어령누 경우, 오래 걷기 힘든 경우에도 발목불안정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발목불안정증 치료

우선은 발목염좌를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목이 삐었다면 붓기가 있는지부터 확인하고, 냉찜질을 통해 붓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통증이 완화되었다 하더라도 인대 손상은 진행중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제주도병원을 찾는 것이 좋아요.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에서는 발목 인대의 상태를 우선적으로 면밀하게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검사는 X-ray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우선 시행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MRI 검사까지 추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발목불안정증 진단을 받게 된다면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 시행하는데요. 물리치료와 도수치료, 보조기 착용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발목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불안정한 상태를 치료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이런 치료를 꾸준히 진행했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발목 인대 손상을 치료하고 발목을 강화할 수 있는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를 통해 손상된 인대를 접합하여 건강한 인대로의 회복을 기대해볼 수 있어요.

 

발목불안정증 예방

발목불안정증은 방치할 경우 관절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상시 발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고, 과체중인 경우에는 체중 감량을, 근력이 약해진 경우에는 발목 주변 근력 강화 운동을 지속해 후유증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