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

발목 접질렀을때 바르게 대처해요 [제주관절병원]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8. 31. 11:17

 

 

발은 우리가 걷거나 뛸 때에 가만히 서있을 때에도 몸의 중심을 잡아주고 신체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발과 다리를 이어주는 발목 또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간혹 걷거나 뛰다가 발목을 접지르는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볼 수 있었어요. 하지만 이상하게 발목을 자주 접지른다면 발목의 인대가 손상된 것은 아닌가 살펴볼 필요가 있었어요.

발목 인대가 손상되어 발목이 불안정해지는 증세를 발목불안정증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오래 방치하게 되면 보행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무릎이나 척추 등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또한 자주 접질리기 때문에 자칫 크게 넘어지면서 낙상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제주관절병원에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보아야 했어요.

발목을 삐었을 때 제대로 치료받지 않으면 생긴다.

발목불안정증은 발목을 접질렸을 때 제대로 치료받지 않은 경우 손상된 인대가 제대로 회복되지 않아 반복적으로 발목이 접질리는 것을 말했어요. 우리는 일상에서 여러 요인들로 인해 발목을 삘 수 있기 때문에 애초에 접질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발목불안정증을 예방하는 길이었어요.

특히나 높은 굽의 구두를 신으면 중심을 잡기가 어렵기 때문에 발목도 불안정할 수 밖에 없는데요. 때문에 하이힐 같은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체중인 경우에도 발목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었어요.

발목이 불안정하고 자주 접질리면 발목불안정증 의심

앞서 말했듯 발목이 불안정하면 중심을 자주 잃게 되고 별다른 위험요소가 없었음에도 발목을 자주 접질릴 수 있었어요. 이로 인해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지고 다른 부위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될 수 있었어요. 때문에 발목불안정증 증상을 살펴보고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바르게 제주관절병원에 내원해보는 것이 좋다고 했어요. 발목불안정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다고 했어요.

* 발목을 자주 접질립니다.

* 걸을 때 자세가 불안정합니다.

* 발목이나 발가락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습니다.

* 누가 밀거나 치지 않았는데 넘어지게 됩니다.

* 발목을 움직였을 때 소리가 납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말고 초기에 대처하자

대부분의 질환이 그러하듯 초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질환은 천천히 악화되면서 일상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었어요.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 있다면 더 늦기 전에 제주관절병원에서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았어요.

발목의 경우 우선 X-ray,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발목 골절의 유무나 인대, 힘줄의 손상 여부를 파악해볼 수 있었어요. 만약 증상이 심하거나 만성적인 통증, 이상 증세가 있는 경우라면 MRI 검사를 통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는 과정도 필요했어요. 이후 정확한 진단에 따라 그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했어요.

 
 

인대의 손상이 심하지 않은 정도라면 비수술적 치료방법을 먼저 시행해볼 수 있었어요. 발목 인대 손상이 더 발생하지 않도록 발목을 고정하는 보조기 착용 및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키고 발목 주변 근육을 강화해 불안정한 상태를 안정시킬 수 있었어요. 하지만 만약 3개월 이상 꾸준히 치료를 진행했음에도 불목 불안정이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해질 수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