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

발을 자주 삐긋한다면 인대 손상 의심해봐요! (구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7. 12. 12:16

 

 

발목은 우리가 서있을 때 신체를 지탱하고 또한 보행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만약 발목의 인대가 손상되었다면 제 기능을 못하며 발목이 불안정해질 수 있었어요.

이러한 증상을 발목불안정증이라고 하는데요.

발목을 삐었을 때 제대로 치료 받지 않으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따라서 경미한 통증이라도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발목 인대 손상으로 발생하는 발목불안정증에 대해 구제주정형외과에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했어요.

발목이 불안정해지는 이유는?

주로 발목을 삐었을 때 인대가 늘어나면서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었어요. 발목을 삐는 일은 생각보다 잦은데요. 한번 인대가 손상되면 발목 관절 자체가 불안정해지면서 신체 중심을 잡기 어려워지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기도 했어요. 때문에 발목을 삐지 않도록 주의하는 편이 좋은데요.

발목을 삐는 것을 발목염좌라고 하는데 이는 보통 계단이나 바닥을 헛딛을 때나 격한 스포츠 활동을 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었어요.

특히나 높은 굽의 신발을 신는 경우라면 중심을 잡기 어려워 더욱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었어요. 이는 발목 관련 질환 중 가장 흔히 나타나는 통계를 보이며 하루에도 1만명 당 1명 꼴로 발생하고 있었어요. 문제는 발목염좌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았을 때였어요.

발목인대 손상으로 인한 발목불안정증

만약 발목을 삐었을 때 통증이 발생했다면 인대가 손상된 것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발목 인대가 손상되면 중심을 잡기 어려워지고 통증으로 인해 보행에도 지장이 옵니다. 또한 발목을 계속 접질리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지속적인 손상이 발생하고 결국 인대 파열까지로도 이어질 수 있게 되는데요.

때문에 발목을 삐게 되면 바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목에 통증이 있다거나 이상하게 자주 삐는 경우, 중심을 잡기 어려운 경우, 오래 걷기 힘든 경우에도 발목불안정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저희 구제주정형외과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편이 좋았어요.

발목불안정증 이렇게 치료해요

우선 발목염좌를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했어요. 발목이 삐었다면 우선 붓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냉찜질을 통해 붓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했어요. 이후 통증이 완화되었다 하더라도 인대 손상이 진행 중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을 가는 편이 좋았어요.

구제주정형외과, 한국병원에서는 발목 인대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게 되었어요. 검사는 X-ray 검사, 초음파 검사가 우선적으로 진행되며 만약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MRI 검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해볼 수 있었어요.

치료는 우선 비수술적 치료가 우선적으로 진행되는데요. 물리치료 및 보조기 착용, 도수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켜볼 수 있었어요. 또한 발목 주변 근육을 강화, 불안정한 상태를 치료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만약 이러한 치료를 꾸준히 진행함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라면 발목 인대 손상을 치료하고 강화하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었어요. 손상된 인대를 접합해 기능을 회복하게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