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

청소년기 척추 건강 미리 지켜요, 제주도수치료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7. 19. 13:04

앉아서 공부를 하는 시간이 긴 청소년기에는 올바른 자세로 앉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 척추뼈가 휘어지며 자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양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달라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에서 교정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척추가 휘어지는 질환을 흔히 척추측만증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척추는 정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일자로 곧게 정렬되어 있어야 하는데 척추가 휘어지며 C자형 혹은 S자형으로 변하게 되는 것인데요.

보통 척추 질환은 중장년층 이후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척추측만증의 경우 청소년기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며 척추가 휘어져 자라며 성장장애나 여러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년기 척추측만증 미리 예방해야

척추측만증의 경우 대부분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에 해당합니다. 이에는 여러 요인이 존재하는데요. 우선 척추측만증의 경우 기능성 척추측만증과 구조적 척추측만증으로 구분지어 설명해볼 수 있습니다. 기능성척추측만증은 척추 구조 변형 없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것인데요. 잘못된 자세가 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반 높이나 다리 길이에 차이가 있는 경우에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습관을 고치고 교정을 하면 금방 호전이 가능하기도 한데요.

이와 달리 구조적 척추측만증은 척추 구조에 변형이 일어난 것으로 전체 발병의 80%를 차지하는 특발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외에도 외상이나 신경근육성, 신경섬유종성 등의 원인이 존재합니다. 앞서 말했듯 명확한 원인은 찾기 어렵지만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세를 바르게 하도록 유의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으로 먼저

보통 자세가 구부정해보이거나 어깨, 골반 등의 높낮이가 달라보이는 것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이 때에는 이미 척추가 많이 휘어진 상태일 수 있어 미리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척추 측만증 초기에는 허리에 은근한 통증과 피로가 나타나는데요. 허리가 불편한 느낌이 들고 자세가 자주 틀어진다면 빠르게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편이 좋겠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자가진단을 먼저 해보는 편도 좋겠습니다.

□ 똑바로 섰을 때 양쪽 어깨 높이가 달라 보입니다.

□ 몸을 앞으로 숙였을 때 한 쪽 등이 유독 튀어나와 있습니다.

□ 신발 한 쪽만 유독 더 닳습니다.

□ 양쪽 골반의 높이나 다리의 길이에 차이가 있습니다.

□ 여성의 경우 가슴의 크기가 다르거나 치마가 한쪽으로 돌아갑니다.

□ 오래 앉아있을 때 허리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측만증, 제주도수치료로 교정해요

척추측만증의 경우 초기 증상이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평소 척추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면 초기 치료를 충분히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는 경우라면 병원에서 검사를 먼저 받아보시고 제주도수치료를 통해 1:1 교정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수치료는 치료사가 직접 손이나 소도구만을 이용, 틀어진 척추와 골반을 바로잡고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정확한 진단 이후 증상과 상태에 맞춰 1:1로 진행되기 때문에 효과적이며 척추 및 관절을 자극하여 운동 범위 개선 및 안정성을 회복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 수술 이후에 재활 치료로서 회복 및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제주도수치료는 절개나 마취 과정이 필요없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흉터나 감염, 부작용에 대한 부담 없이 누구나 받아보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허리가 불편하고 신체가 불균형해 보인다면 저희 제주도수치료 한국병원에 내원하시어 정밀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