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

가슴 통증 유발하는 흉추디스크 [제주종합병원]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7. 7. 11:24

 

 

보통 척추 질환이라고 하면 허리 통증이나 목, 어깨 통증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해당 부위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도 한데요. 다만 디스크 질환의 경우 경추나 요추 외에도 발생할 수 있어 등이나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흉추디스크를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흉추는 경추와 요추 사이, 가슴 쪽에 해당하는 척추 부위이며 위치에 따라 목 또는 허리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아 쉽게 발견하기 어려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제주종합병원에서 이러한 흉추디스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흉추디스크, 왜 발생하는 것일까?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등과 비슷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퇴행성 변화

척추 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퇴행성 변화는 노화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으로 이로 인해 척추와 주변 구조물들이 약화되며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잘못된 자세

척추의 경우 잘못된 자세로 인해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구부정한 자세는 흉추 압박이나 무리가 가해지면서 디스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③ 운동 부족

척추의 주변 근육이 약해지면 척추를 지탱하는 힘이 더불어 약해지고 구조가 불안정해지면서 여러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근육 약화로 인해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선천적인 요인

선천적으로 척추 구조가 불안정하거나 디스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통로가 좁은 경우 흉추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⑤ 외상

교통사고나 낙상사고 등 척추에 외부적인 충격이 가해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흉추디스크의 증상에는?

앞서 말했듯 흉추는 경추와 요추 사이에 있어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증상과 증상이 겹치기도 합니다. 경추에 가까운 쪽에 질환이 발생하면 목, 어깨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요추에 가까운 쪽에 발생하면 허리 통증 및 다리저림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죠. 만약 이러한 증상과 더불어 등 및 가슴 통증이 함께 나타난다면 흉추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흉추디스크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이처럼 등, 가슴 통증과 더불어 가슴이 저리고 뻐근하며 답답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으로 흉추디스크가 의심되는 경우라면 빠르게 제주종합병원, 한국병원에 내원하시어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흉추디스크, 제주종합병원에서 치료해요.

척추에 발생하는 질환은 여러 종류가 있기에 우선 정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만약 초기의 경우라면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도수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도 호전이 가능한데요. 때문에 초기에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진전이 없는 경우라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방안을 모색해보아야 하는데요.

이 때 신경성형술이라는 방법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특수 카테터를 척추 내부에 밀어넣어 염증을 제거하고 신경압박을 풀어주는 방법인데요. 짧은 시술 시간을 가지며 부분 마취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령의 나이이거나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어도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