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무릎관절센터

제주시정형외과 퇴행성관절염 A부터~Z까지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4. 5. 21. 18:27

 

올 해가 시작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봄을 지나 여름이 왔습니다. 이렇듯 시간이 참 빨리 지나가면서 세월의 속도가 체감되는 요즘입니다. 사람이라면 다 나이가 들어가고 그에 따라 관절 건강이 중요해질 때가 많은데요. 퇴행성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관절염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젊은 나이라 하더라도 강한 충격이나 외상에 의해 인대손상이나 골절이 나타날 수도 있기에 주의하여 초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늘은 저희 제주한국병원과 함께 퇴행성관절염의 많은 정보들과 함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퇴행성 변화나 손상으로 인해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와 인대와 같은 조직 등이 손상이 생겨 통증과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차적퇴행성 관절염은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나이, 성별, 비만, 유전적 요소 등의 요소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차적퇴행성 관절염은 외상, 질병 및 기형과 같은 관절 연골 손상이 원인이 되는데요 그렇지만 이차성이라고 진단되어도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동일 원인에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모두 관절염으로 진행되는 것 또한 아닙니다.

 

퇴행정 관절염은 제시드리는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완전한 예방은 어렵지만 증상을 완화하고 진행을 늦출 수는 있습니다.

1.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비만이나 과체중의 가능성을 줄입니다.

2. 관절을 유연하고 강하게 만드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3. 염증을 촉진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관리 기술을 이용해 안정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무리한 동작과 반복되는 동작을 되도록 피해준다.

 

퇴행성관절염은 자칫 방치했다간 통증과 불편함이 더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관절의 염증 손상으로 인한 운동 능력이 점차 감소할 수 있는 만큼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주한국병원과 함께 알아보는 퇴행성관절염 증상

 

1. 관절이 뻣뻣하고, 무릎에서 소리가 난다.

2. 다리가 O자 다리로 휘어지거나 변형이 생긴다.

3. 손가락 끝 마디에 가시와 같은 모양으로 덧 자라난 골극이 형성되기도 한다.

4. 관절 모양의 변형으로 인한 걸음걸이 이상

5.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 통증이 심하다.

 

연골은 손상이 발생한 경우 다시 완전 회복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 초기에 관절염이라면 약물,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우선으로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골의 손상 전도가 심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봐야 하며 완전히 연골이 마모 되어 변형이 생겼다면 인공관절 수술이 불가피하겠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에는 전치환술과 반치환술로 나뉩니다. 일단 인공관절치환술이란 닳아 없어진 연골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무릎의 기능을 회복하는 수술을 의미합니다.

 

전치환술: 손상된 무릎관절 전체를 인공 관절로 대체시켜 회복을 기대하는 수술

반치환술: 다리에 아직 변형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손상된 부위 관절만 인공관절로 대체시키는 수술

 

제주인공관절 제주한국병원에서는 이러한 인공관절 수술의 안정성을 높이고 정밀한 치료를 시행하기 위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맞춤형 치료를 계획하고 로봇을 이용하여 정밀한 절삭 및 삽입하는 로봇수술을 통해 진행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