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어깨관절센터

[제주도신경외과] 갈비뼈 통증 원인은 늑골염좌?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10. 25. 23:14

 

[제주도신경외과] 갈비뼈 통증 원인은 늑골염좌?

우리 몸은 외상이 없어도 간접적인 손상에 의해 다양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이나 스포츠 활동을 하고 난 뒤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늑골염좌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갈비뼈에는 사이사이 늑간근이라는 근육이 붙어 있습니다. 이 근육은 갈비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하지만 몸을 과하게 비틀거나 이런 동작을 반복할 경우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게 되면서 기능이 저하되고 뼈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최근 골프나 테니스 등의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지고 해당 증상으로 제주한국병원을 찾는 분들도 많아지게 되었는데요. 몸을 과하게 비트는 동작 자체가 갈비뼈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뼈 사이의 늑간극이 손상되면 늑골염좌가 발생하는 것인데, 골프 중 과한 스윙 동작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갈비뼈 부근의 충격을 동반하는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늑골염좌의 경우 늑간근의 손상으로 갈비뼈에 가해지는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결국 갈비뼈 골절로 이어지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한데요. 이런 증상들이 있을 경우 제주도신경외과 제주한국병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1. 갈비뼈 주위로 통증이 발생한다.
  2. 기침을 하거나 숨을 쉴 때 옆구리 통증이 나타난다.
  3. 갈비뼈 주변에서 이물감이 느껴진다.
  4. 손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난다.

단순 염좌로 진단이 될 경우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이 잘 이루어지는 편인데요.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갈비뼈에 미세 골절이나 이미 골절로 이어진 경우라면 증상이 악화되면서 부러진 뼈가 장기까지 건드릴 수 있어 정밀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65세 이상 노년층이나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쉽게 발생하는데요.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닌 운동 등의 이유로 늑골염좌가 발생했을 때 오래 방치하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염좌가 아닌 늑골골절로 진단된 경우라면 자연적으로 뼈가 붙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요. 다른 부위와 달리 깁스를 하거나 뼈를 고정시켜 두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치료법을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합병증을 막기 위해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