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목디스크,일자목

제주목디스크 | 잘못된 자세를 반복적으로 하면 목에서 통증이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10. 11. 15:26

 

경추에서 발생하는 목디스크는 주로 어떻게 발병될까요? 교통사고와 같은 외부의 큰 충격이 목에 고스란히 가해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를 꼬고 장시간 앉아 있거나 목을 앞으로 쭉 빼서 무언가를 보는 경우, 거북목증후군을 방치하는 경우 등등 시나브로 진행되다가 갑작스레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쉽게 노출되는 목디스크. 제주한국병원에서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주목디스크

 

목의 경추는 7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뼈들 사이사이에는 디스크라는 조직이 형성되어 있는데 추간판이라고도 불리며 콜라겐과 수분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디스크는 외부에서 받는 충격을 흡수하여 경추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잘못된 자세를 취하면 서서히 디스크가 밀리게 되는데 이때 디스크가 탈출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 바로 경추추간판탈출증 즉 목디스크입니다.

 

 

제주목디스크 발생 요인

 

목디스크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병하지만 서두에 언급했듯이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가방과 같은 무게감 있는 물건을 한 쪽 방향으로만 드는 경우 신체의 균형이 흩뜨려져 디스크가 탈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을 보거나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고개를 푹 숙여서 보는 경우 거북목증후군에 노출될 수 있는데 거북목증후군을 교정학지 않고 방치할 경우 목디스크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높은 베개를 사용하여 취침할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제주목디스크 대표적인 증상

 

■ 팔이 저리고 힘이 빠짐

 

디스크가 탈출하게 되면 척수나 주변 신경들에 압박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압박 받는 위치에 따라 팔이 저릴 수 있고 힘이 빠져서 물건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어깨와 팔에서 통증 발생

 

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며 탈출한 디스크가 어깨와 팔로 이어지는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팔에서도 통증이 나타나는 방사통이 발생합니다.

 

■ 두통과 이명 발생

 

목디스크를 오랜 시간 동안 방치하는 경우 혈관에 압박이 가해질 수 있는데 이 때 뇌 쪽으로 혈액이 순환되지 않아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소가 뇌로 공급이 되지 않아 두통이나 이명, 어지럼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라서 목에서만 통증이 발생할 것 같지만 주변에 뻗어나가는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두통이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목디스크를 의심하고 조속히 제주한국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주목디스크 치료

 

제주한국병원에서는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X-ray, MRI, CT 등의 정밀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기 증상일 경우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는데요.

 

그중 주사치료에 포함되어 있는 신경차단술은 디스크가 탈출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에 주사기를 이용하여 약물을 주입하고 통증을 완화해주는 치료법입니다. 마취나 절개와 같은 수술적 개입이 없을 뿐만 아니라 출혈이라 감염에 대한 위험도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주한국병원에서는 이 신경차단술 외에도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상담 후에 적합한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