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

척추분리증 더 심해지기 전에 제주신경외과에서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7. 26. 10:39

 

 

우리 몸의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척추는 여러 개의 뼈가 위 아래로 정렬되어 있는 구조를 띄고 있었어요. 이는 척추 후방의 관절돌기에서 위 아래 뼈를 잡아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연결이 끊어지게 되면 아무래도 척추의 구조가 불안정해질 수 밖에 없었어요. 이러한 질환을 척추분리증이라고 했어요.

척추가 분리된다는 것은 당장 수술이 필요한 것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초기에 바로잡으면 보존적 치료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했어요. 하지만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분리된 척추뼈가 앞으로 밀려나는 척추전방전위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빠르게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했어요. 오늘은 제주신경외과에서 이러한 척추분리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했어요.

척추분리증, 왜 나타날까?

척추에 발생하는 질환들은 대개 노화에 의해 발생하기 쉬웠어요. 척추분리증 또한 마찬가지로 노화로 인해 척추와 구변 구조물들이 약화되면서 척추를 지탱하는 힘이 약해지고 쉽게 분리가 될 수 있었어요. 하지만 노화만이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였어요. 평소 잘못된 자세나 습관을 오래 유지하는 경우 척추에 무리가 지속적으로 가해지면서 척추분리증으로 나타날 수 있고 또한 교통사고나 낙상 등으로 인해 척추에 강한 충격이 발생한 경우에도 척추가 분리될 수 있었어요.

척추분리증은 보통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도 하지만 젊은 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었어요. 특히 20대 젊은 나이에 척추 분리증이 나타난 경우라면 선천적인 이유를 찾아볼 수 있었어요. 선천적으로 협부에 결함이 있는 경우 작은 충격에도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었어요.

척추분리증 ,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척추가 분리된 것만으로도 엄청난 증상이 나타날 것 같기도 하지만 초기에는 증상이 경미한 정도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이를 오래 방치하게 되면 점차 상태가 악화되어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었어요. 특히나 분리된 척추가 점차 어긋나며 척추전방전위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초기 치료가 중요했어요.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척추분리증을 의심해보고 제주신경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편이 좋았어요.

◎ 원인을 알 수 없는 허리 통증

◎ 다리가 저리고 아픈 하지방사통

◎ 보행 장애

◎ 가벼운 움직임에도 반복적인 통증

◎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화됨

제주신경외과, 척추분리증 치료

초기 척추분리증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했어요. 이를 위해서는 척추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요. 제주신경외과에서는 X-ray를 비롯, CT나 MRI 등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있었어요. 이후 개인의 증상과 상태에 맞추어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 비수술 치료 및 자세,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었어요.

 
 

아직 척추분리증이 아닌 경우라면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았어요. 척추 질환은 노화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많았어요. 따라서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제주신경외과에서는 강조했어요. 또한 꾸준한 운동으로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해 척추를 잘 지탱하고 잡아주는 것 또한 척추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