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목디스크,일자목

목과 어깨가 결리는 거북목 증후군 치료는 제주시도수치료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4. 3. 4. 18:31

목과 어깨가 결리는 거북목 증후군 치료는 제주시도수치료

 

현대 사람들은 잘 때를 제외하고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다고 합니다. 이 때 장시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고개를 숙이는 것과 같은 본인에게 편한 자세를 하는 경향이 많았어요.

 

하지만 이러한 자세는 목뼈인 경추에 많은 압박을 가하여 신체 변형을 유발하며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으며, 이는 목과 어깨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제주시도수치료 하는 제주한국병원에서 교정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뼈는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며 상체와 이어주는 신체 부위로 원활하게 이를 하기 위해 7개의 뼈가 C자형의 커브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 등 여러 요인에 의해 해당 형태가 일자나 역C자형으로 변형이 될 수 있는데 이를 거북목증후군이라고 해요.

 

마치 고개의 형태가 거북이의 목처럼 내밀어졌다고 하여 붙은 이름인데요. 이는 영상단말기의 약자를 따온 VDT증후군 중 대표적인 질환으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의 머리 무게는 평균적으로 약 5kg이라고 하며 목뼈가 부담하고 있어요. 하지만 고개를 내밀거나 숙이는 자세는 이러한 부담을 증가시키게 되었는데요. 약 60도가 굽혀진 경우라면 7~8세의 평균 몸무게인 약 27kg까지 늘어나게 되며 변형으로 이어지기 쉬웠어요.

 

이는 스마트폰부터 책이나 신문까지 다양한 물체를 볼 때 자세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는데요. 심지어 잘 때 본인의 목높이와 다르게 될 경우 장시간 C자 커브를 유지하지 못하여 변형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을 만큼 생활모습이나 자세가 주된 원인이 되었어요.

 

목뼈가 변형이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목과 어깨 등의 주변 조직은 과도한 경직을 하게 되며 결리는 느낌이나 통증이 발생하게 되었어요. 또한, 변형된 뼈가 주변 신경을 누르게 되며, 팔까지 통증이 이어지거나 저림 등의 감각 이상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경추 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 조직에는 지속적인 자극을 가하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해당 조직이 손상되며 목디스크를 유발하게 되거나, 고개가 내밀어지며 다른 신체부위에는 보상작용이 일어나 라운드숄더와 같은 변형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어요.

 
 

제주시도수치료 하는 제주한국병원에서는 거북목증후군 증상으로 인해 내원을 하신 경우 의료진이 면밀하게 이학적 문진을 진행한 뒤 경추의 변형 및 신경 압박 등을 파악하기 위해 X-ray, MRI 등의 영상장비를 활용한 검사를 진행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목디스크와 같은 질환으로 악화되지 않았으며 경미한 통증을 유발하는 거북목증후군이라면 경추에 부담을 가하는 자세나 습관 등을 개선함과 동시에 약물치료, 물리치료 그리고 도수치료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통해 증상호전을 기대할 수 있어요.

 

도수치료는 검사부터 진단 그리고 치료과정까지 환자 분의 상태에 맞추어 진행되는 치료방법으로 치료사가 손이나 소도구만을 사용하여 틀어진 경추에 압력을 가하여 바른 정렬을 유도하고 있으며, 경직된 주변 조직을 이완시켜 통증을 감소시켜 근본적인 원인을 해소하며 기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약물이 사용되지 않으며 별도로 절개과정이 없어 출혈, 감염 그리고 상처 등의 후유증이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적은 치료방법으로 장시간 학업을 하는 학생부터 디지털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까지 다양한 분들에게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 바로 일상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어요.

 
 

거북목증후군의 환자 수는 2016년 약 199만 명에서 2020년 약 221만 명까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 바른 자세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예방을 하는 것을 필요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거북목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제주시도수치료 하는 제주한국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해야 하는데요. 본원 관절척추센터에서는 비수술부터 수술까지 환자 분에 맞춘 치료방법을 적용하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