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무릎관절센터

제주종합병원 퇴행성관절염 무릎인공관절 로봇수술이란?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12. 7. 14:30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는데요.

일차성 관절염의 원인은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이차성(속발성)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세균성 관절염이나 결핵성 관절염 후 관절 연골이 파괴된 경우, 심한 충격이나 반복적인 가벼운 외상 후에 발생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에요.

가장 흔하고 초기에 호소하는 증상은 관절염이 발생한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이며 대개 전신적인 증상은 없어요. 나이대에 관련 없이 일어서거나 앉을 때 무릎에 통증이 있고, 무릎을 덮고 있는 뼈 주변이 붓거나 쪼그려 앉기가 어렵다면 무릎관절의 퇴행성관절염 증상을 의심해봐야 해요.

그리고 책상다리를 하기 어렵거나 쪼그려 앉을 때 가랑이 사이의 서혜부나 바지 주머니가 있는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엉덩관절의 퇴행성관절염을 확인해봐야 해요.

통증은 초기에는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다가 병이 진행되면 움직임 여부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해요.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종창(부종), 관절 주위의 압통이 나타나며 관절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어요.

이와 같은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며 간혹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지는 간헐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해요. 최근에는 활동적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젊은 층에서도 관절염과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늘었어요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는 보호자의 역할이 중요해요. 수술 전 후 관리가 모두 중요해요.

제주종합병원에서는 무릎인공관절 로봇수술을 시행하는데요. 무릎인공관절 로봇수술은 첨단 의학 기술의 집약체인 로봇 수술 장비를 이용한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이에요.

3차원 CT영상을 기반으로 환자마다 다른 뼈의 모양, 위치, 방향 등을 고려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환자 맞춤형 수술 계획을 수립하며, 수술 계획에 따라 숙련된 의사가 로봇을 이용 정밀하게 뼈를 절삭하고 인공관절을 정확히 삽입해요 제주종합병원은 첨단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 최초 도입한 병원이에요.

최적화된 수술계획에서 벗어날 경우 로봇 팔이 자동 정지하여 수술 시 오차가 획기적으로 감소해 안전해요. 또한 수술에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절삭만 로봇이 정밀하게 진행 하여, 수술 부위 주변 인대와 신경의 손상 위험이 크게 줄었어요. 연부 조직 손상이 적어 빠른 회복이 가능하며, 조기에 보행을 회복할 수 있어요.

보호자는 수술 후에 환자의 보행이 회복되도록 환자의 자세와 운동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호자는 환자가 양반다리나 쪼그려 앉는 습관 등 관절에 안좋은 자세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같이 매주 3회씩 한번에 30분 정도 평지 길을 걷는 정도의 운동을 시작하도록 하세요

 

걷기가 충분히 이루어지면 코어 근육이라고 하는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고 보존해주는 제자리 운동을 시작하도록 하세요. 이때 재활치료도 제주종합병원 의료진이 말한 대로 수행하는 것이 좋아요. 보호자는 환자가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제주종합병원 의료진들이 추천하는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는 MSM이 있어요. MSM은 토마토, 우유, 커피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식품으로만 섭취가 어렵다면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섭취해도 도움이 돼요.

또한 보스웰리아는 강황, 가자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 칼슘과 비타민 D가 있어요. 보호자는 환자가 우울증 증세를 보이면 정신과 상담을 받도록 주의해야 해요.

제주종합병원에서 무릎인공관절 로봇수술을 받으시면 환자분에게 수술 전 후 관리 해드릴 거에요.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해주는 제주종합병원으로 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