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나이가 들수록 조심해야하는 고관절골절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2. 8. 9. 13:25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러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평소 관절이 쑤시거나 뻐근하신 일이 잦으실 텐데요. 노화로 인해 관절이 퇴행성 변화를 겪게 되면서 약간의 충격에도 부러지거나 어긋나는 등 뼈가 골절되는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 더욱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특히 고관절의 경우 골절되게 되면 주변의 도움 없이는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고관절이란 엉덩이의 골반과 대퇴골이 이어지는 관절로 엉덩이 관절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고관절을 이루는 두 뼈 중 대퇴골이 고관절 주위에서 부러지거나 어긋나는 것을 고관절골절이라고 하는데요. 고관절은 다른 관절과 달리 비교적 튼튼하고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잘 골절되지는 않지만 노화로 인해 뼈가 약해지게 되면 그 위험성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고관절골절의 원인은?

고관절골절은 보통 노화로 인해 뼈가 약해진 경우에서 낙상 등의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여름철 빗길이나 겨울철 빙판길에서 미끄러져 넘어진 경우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집안에서도 화장실에서 넘어지거나 의자나 침대 등 낮은 높이에서 일어난 낙상도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 뿐만 아니라 비교적 젊은 나이에서도 심하게 넘어지는 경우 고관절골절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평소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경우 골절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 때문에 골다공증이 많이 발생하는 폐경기 여성의 경우 고관절골절이발생할 위험이 남성의 경우보다 2~3배 높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경우 골절에 대해 주의를 요합니다.

 

 

 

 

고관절골절의 증상은?

고관절골절이 일어나게 되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움직임이 제한되게 됩니다. 제대로 서있기도 힘든 경우가 많아 계속 누워 통증을 가라앉히기도 하는데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고관절골절로 오랜 시간 누워있는 경우 몸의 활동이 줄어들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욕창이나 폐렴, 뇌혈관 질환, 심장마비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병할 수 있어 제대로 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부 미세한 골절의 경우 통증이 발생하더라도 걷기는 가능하여 금방 나을 거라는 기대로 치료를 받지 않고 일상 생활을 이어나가는 분들도 계신데 골절이 일어난 상태에서 계속해서 관절을 이용하는 경우에 골절이 일어난 뼈가 어긋나며 통증이 더 심해지고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조금의 통증이라도 느껴지신다면 빠르게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에 내원하시어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골절의 치료는?

낙상 등의 사고가 발생해 고관절이 다친 경우 CT와 X-ray 검사를 통해 고관절골절을 진단하게 되는데요. 미세골절의 경우 CT나 X-ray 상 발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MRI 검사를 통해 진단하거나 1~2주 동안 경과를 지켜보고 추가적인 방사선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고관절골절로 진단된 경우에는 움직임이 제한된다는 특징 때문에 누워서 치료하는 보존적 치료의 경우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확률이 높아 대부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미세한 골절의 경우 뼈를 연결하고 고정하여 뼈를 붙이는 내고정술을 하기도 하지만 부위 특성상 뼈가 잘 붙지 않거나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인공관절치환술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고관절골절이 일어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뼈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며 칼슘과 비타민 D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평소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골다공증에 대한 약물 치료 또한 필요하게 됩니다.

어르신분들의 경우에는 노화로 인해 뼈가 많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특히 낙상에 대한 사고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낙상의 원인이 될만한 행동을 삼가하고 평소 하체 근육 강화를 위한 운동과 균형을 잡는 운동을 꾸준히 하시면서 낙상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 안에 손잡이를 설치하거나 미끄럼 방지 카펫을 까는 등의 대처도 골절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주 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는 제주도민이 가장 믿고 먼저 선택하는 병원으로 정형외과 전문의들의 특화 진료와 체계적인 협진으로 어르신 분들의 관절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불의의 낙상으로 인해 골절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에 들러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시고 빠르게 치료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