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

구제주정형외과 골프 치다 갈비뼈 통증, 부상 주의!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6. 30. 10:54

구제주정형외과

골프 치다 갈비뼈 통증, 부상 주의!

이제 각광받는 스포츠가 된 골프는 다른 스포츠와 다르게 격렬한 움직임이 없어 부상의 위험이 적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골프는 상체 관절이나 근육, 인대 등을 쉽게 다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운동입니다.

특히 제대로 배우지 않고 필드에 나간다면 어깨나 갈비뼈, 팔꿈치, 허리 등 다양한 부위에 부상을 입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에서 이러한 스포츠 부상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특히 골프 후 갈비뼈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갈비뼈 통증 원인

01. 외상

골프와 같이 스포츠나 교통사고, 낙상 등 강한 충격이나 부상을 입어 늑골 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02. 근육과 인대의 염증

갈비뼈 주변 근육과 인대에 염증이 생겨 늑골 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늑골 염좌는 외상부터 염증까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골다공증이 있는 노년층이라면 기침을 하는 것만으로도 염좌 혹은 골절이 일어날 수 있어 통증이 수일간 사라지지 않는다면 구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으로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늑골 염좌 자가 진단

∨ 숨을 깊게 들이마셨을 때 통증이 있다

∨ 기침·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있다

∨ 몸을 좌우로 돌렸을 때 통증이 있다

∨ 아픈 부위를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이 있다

갈비뼈는 상체 전반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행동을 했을 때 가슴 혹은 옆구리, 등에 통증이 있다면 늑골 염좌를 의심해 보고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늑골 염좌는 보통 보존적인 치료로 호전이 잘 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단순 염좌가 아니라 골절이나 미세골절이 있는데 단순 근육통이라 여겨 방치한다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부러진 뼈가 장기를 건드릴 가능성이 있으니 정밀한 검사가 중요합니다.

만일 통증이 지속된다면

갈비뼈 통증이 수일에서 수주까지 호전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골절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구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으로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늑골골절은 주로 만 65세 이상 노년층에게 주로 발생했습니다. 넘어지거나 외상을 입어, 혹은 골다공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골프와 같은 무리하게 상체를 회전하는 동작을 자주 하는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젊은 연령층에게도 많이 증가한 추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골절을 의심하지 못하고 단순 근육통이라 여겨 검사를 받은 후에나 골절이 있음을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치료를 진행해야 할까요? 먼저 늑골 염좌인 경우라면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주사치료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있는 병변에 레이저 주입을 하여 손상된 인대나 힘줄을 치료하는 고강도 레이저 시술을 진행하여 경직된 근육을 이완하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늑골골절이라면 다른 부위처럼 깁스를 하기 어려운 부위이므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하여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로 손상된 병변의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늑골골절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뼈가 붙을 때까지 기다리는 편이지만, 뼈가 심하게 어긋났거나 일부 환자의 경우 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술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에서는 숙련된 의료진의 체계적인 협진과 환자 맞춤형 치료 설계, 대학병원 이상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토대로 내원하신 분들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다방면에서 힘쓰고 있습니다.

본원의 관절척추센터에서는 최대 기능, 최소 통증을 목적으로 허리, 어깨 등 주요 관절척추질환부터 골다공증, 만성통증까지 다양한 질환을 진료하고 있으니 갈비뼈 통증이 있다면 조속히 내원하여 높은 의료 수준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골프 부상, 늑골 염좌와 골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골프 치다 갈비뼈 통증, 부상을 입는 분들이 많아진 만큼 스포츠 활동을 하기 전후로 스트레칭을 하여 충분히 몸을 푼 후에 하는 것이 부상을 예방하는 첫걸음입니다.

또한 갈비뼈 통증이 있다면 상체를 움직이는 것을 최소화하고 구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주한국병원 진료 예약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