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

제주정형외과 복부 비만, 척추전만증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5. 17. 13:54

복부 비만이라면 몸의 무게 중심 위치가 앞으로 쏠리게 되면 자연스럽게 상체를 뒤로 젖히는 자세를 자주 합니다.비슷한 예로는 임산부가 있는데요,

문제될 것 없어 보이지만 이러한 잘못된 자세가 장시간 지속된다면 척추전만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른 예로는 뱃살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배가 나온것처럼 보이며 등이 굽어보이는 경우에도 척추전만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오늘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에서 척추가 휘어 변형되는 질환 중 하나인 척추전만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척추전만증이란?

정상적 허리뼈가 앞으로 볼록하게 굽은 척추 배열 양상을 척추전만증이라합니다. 전만증이란 것은 척추 만곡을 일컫는 의학적 용어이며 목이나 허리,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척추전만증 : 척추가 안쪽으로 구부러짐
  • 척추후만증 : 척추가 바깥쪽으로 구부러짐
  • 척추측만증 : 척추가 옆으로 구부러짐

※정확한 진단은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에서 가능합니다.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봤을 때 일직선을 이루어야 하며 옆에서 볼 때는 S자 굴곡으로 보여져야 합니다.

그러나 척추가 변형된다면 신체 불균형이 발생하며 무릎이나 다리, 어깨 등 다른 뼈에도 영향을 주며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과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에서의 올바른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한 것이죠.

척추전만증의 원인 ①

무게 중심 : 복부 비만, 임신 등 복부에 무게가 증가하면 고관절에 부담되는 무게를 분산시키기 위하여 상체를 뒤로 젖히는 자세를 자주 하게 되는데, 이 자세가 척추 전만을 만들어냅니다.

생활 습관 :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일하는 사람이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전만증의 원인 ②

선천적 요인 : 유년기 척추 발달 문제로 인하거나 연골 무형성증과 같은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 척추 부상, 수술 후 후유증, 척추전방전위증 등 외상이나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전만증 특징

척추전만증의 특징으로는 안쪽으로 들어간 심한 만곡입니다. 서 있는 자세를 보았을 때 엉덩이와 배가 튀어나와 보일 수 있으며 허리를 숙였다가 다시 일어나기 힘듭니다.

또한 허리 통증이 있으며 바닥에 평평하게 눕기가 어렵고 똑바로 누웠을 때 허리 밑에 공간이 남아 손이 쉽게 들어가기도 합니다.

점차 척추 전만이 증가함에 따라 골반이나 무릎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특징적인 증상이 비슷하게 나타난다면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으로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척추전만증 치료

만곡이 심하지 않거나 통증 등 다른 이상 증세를 동반하지 않는 경우 치료를 하지 않아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할 수 있으며 척추전만증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의 접근을 다르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복부 비만이나 근력이 약화된 경우라면 물리치료와 체중 감량을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척추전만증에 좋은 스트레칭 (고양이 자세)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편이라면 평상시 바른 자세를 습관하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제주정형외과 제주한국병원에서의 재활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허리뼈를 지탱해주는 복근과 등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보다는 다소 딱딱한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병원 진료 예약 및 카카오톡 바로 가기

▼ 아래 배너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