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무릎관절센터

제주도병원 오금통증 무릎 뒤가 아파요! “베이커낭종”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3. 4. 21. 15:38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

오금통증 무릎 뒤가 아파요!

“베이커낭종”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무릎 앞쪽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릎 뒤쪽 오금통증이 있다면 대체 왜 아픈지 이유를 몰라 답답해하곤 하십니다.

특별히 다치지도 않고 삐끗하지도 않았는데 오금통증, 무릎 뒤쪽 통증이 있다면 '베이커낭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금 : 무릎 뒤쪽 오목한 부분

◈ 베이커낭종이란 무엇인가요?

무릎관절의 윤활막에서는 끈끈한 관절액이 나오는데요 무릎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마찰을 줄여주며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으로 이 윤활액이 과하게 분비되어 고이게 되며 혹처럼 변하는데 이것을 베이커낭종이라 합니다.

이 낭종이 점점 커지면서 무릎 뒤쪽 통증, 즉 오금통증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 왜 생기나요?

대부분 이러한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 무릎 관절 질환 (퇴행성 관절염, 십자인대파열, 반월상연골파열 등)
  • 외상으로 인해

쉽게 말해 관절염이나 연골 손상과 같이 어떠한 질환에 의해 윤활액이 뒤로 빠져나와 혹을 만들게 되는 것이며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베이커낭종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이커낭종의 자세한 진단을 원하시면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으로 내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 무릎에 물이 찬 것과 다른가요?

일반적으로 무릎에 물이 찼다고 하는 것은 관절안의 부종을 말하는 것이며 인대 손상이나 염증, 연골 손상 등이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베이커낭종은 무릎 뒤쪽에 생기는 물주머니로 관절액이 뒤쪽으로 빠져나와 다시 관절안으로 돌아올 수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발생하는 위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 통증은 없는데, 치료해야 하나요?

낭종 자체로 인해 통증이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문 증상입니다. 통증이 없다면 대부분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고 커지지 않는지 경과 관찰만으로 충분할 수 있는데요,

만일 베이커낭종이 커져 겉으로 만져지거나 주변 신경이나 혈관을 압박하여 통증이 생기는 경우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에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걷기 힘들거나 무릎을 구부리지 못할 정도로 심한 통증을 호소할 수 있으며 자칫하다 낭종이 터져 주변으로 퍼지게 되면 염증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주사기로 물을 빼는 건 어때요?

주사기로 물을 빼면 일시적으로 낭종이 사라진 듯 보이지만 무릎 질환과 동반된 것이라면 금방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무릎 질환을 먼저 치료한 후에 낭종을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 낭종만 있고 다른 질환이 딱히 없다면 경과 관찰만 주기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먼저 검사를 받아 의료진의 판단하에 치료 방향을 정하는 것이며 낭종이 더 커지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 베이커낭종 관리 방법

① 장시간 서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② 과체중은 무릎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쪼그려 앉는 자세는 피하고 무릎을 펴서 앉는 것이 좋습니다.

④ 가능한 무릎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만일 부종이 있다면 무릎을 심장보다 높이 두는 것이 좋습니다.

⑥ 부종 부위에 15~20분 정도 냉찜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은 오금통증의 원인 베이커낭종이 생겼다면 원인 질환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치료의 첫 번째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후 알맞은 치료를 시행해야 통증을 빠르게 완화할 수 있으니 오금통증이 있다면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으로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오금통증 무릎 뒤쪽 통증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제주한국병원과 상담하세요

☎ 064-750-0000

↑ 한국병원 카카오톡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