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제주도정형외과 휘어진 발가락(무지외반증) 바로잡는 수술 및 치료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2. 11. 17. 23:39

제주도정형외과 휘어진 발가락(무지외반증) 바로잡는 수술 및 치료

발톱을 잘못 깎아서 살짝 상처만 생겨도 걷거나 움직이는데 불편함을 겪게 되며, 어딘가에 부딪혀서 엄지발가락이 살짝 부어오르는 부상을 입은 상태에서는 당연히 걸음 걸이에 이상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발은 보행활동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족부질환에 노출되었다면 빠르게 제주도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저희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에서는 족부질환에 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이 가벼운 발목염좌와 같은 증상부터 족저근막염, 무지외반증 등의 여러 가지 질환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엄지발가락이 한쪽으로 휘어지는 무지외반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이란 이름 그대로 엄지발가락이 휘어지는 질환입니다. 두번째 발가락 방향으로 휘어지면서 발가락 관절 부위가 외쪽으로 돌출되고, 변형의 정도가 심해지면 신발과 지속적으로 마찰이 일어나면서 염증을 비롯해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죠.

엄지발가락은 보행을 할 때 체중의 60% 가까이를 지탱하기 때문에 해당 질환에 노출될 경우 염증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발가락에서 발목, 무릎이나 척추까지 영향을 미쳐 보행장애를 비롯한 이차질환의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최대한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이힐병? 무지외반증에 원인은

혹시 하이힐병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이것이 바로 무지외반증인데요. 하이힐의 경우 굽이 높고 발볼 부분이 좁아서 발가락이 꽉 끼이는 형태이기 때문에 이러한 자극을 쉽게 받는 여성들에게 주로 발생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남성들이 구두나 운동화를 신을 때도 바닥에 깔창을 깔면서 생각보다 높은 굽에 노출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성별에 관계 없이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꼭 하이힐이나 높은 구두를 신는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발볼이 좁은 경우나 과체중으로 인해 발가락에 자극을 받는 분들에게도 발병할 수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가족력이 있는 경우, 평발이나 선천적으로 다른 사람에 비해 관절이 유연한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도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제주도정형외과와 알아보는 무지외반증 증상

1.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으로 휘어집니다.

2. 발가락 관절이 바깥으로 돌출되어 신발과 지속적으로 마찰합니다.

3.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생깁니다.

4. 두번째 발가락에 압박성 피부 궤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5. 신발 착용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6. 퇴행성관절염이나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무릎이나 척추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무지외반증 초기 치료 및 예방

무지외반증은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별다른 치료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변형이 점점 심해지고 결국은 새끼발가락의 탈구와 같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외형적인 변화가 나타나지만 제주도정형외과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변형된 정도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X-ray검사를 통해 얼만큼 변형이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고 초기에는 보조기나 치료용 깔창을 착용하여 더이상 질환이 심해지지 않도록 방지함과 동시에 교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더불어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발바닥이나 발가락 부분에 공을 대고 바닥에 굴려주는 등의 마사지를 해주는 것으로도 예방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제주도정형외과 무지외반증 수술

하지만 이미 변형이 심한 상태에서는 이러한 보존적인 방법으로도 개선이 어려우므로 수술치료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교정기를 착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계속되거나 관절염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은 경우, 혹은 이미 관절염이 진행된 상태인 경우라면 무지외반증수술인 교정절골술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죠.

교정절골술은 돌출 부위에 뼈를 깎아 각을 교정하여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리는 방법으로 무조건 수술을 진행하기 보다는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희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에서는 최소절개를 통한 수술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증상을 개선하고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