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허리디스크

제주정형외과 허리디스크, 늦어지기 전에 치료하자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4. 5. 21. 18:25

 

 

척추뼈는 우리 몸의 구조를 지탱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 하중을 흡수하고 중추신경계를 보호하여 우리 몸을 지탱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어 손상될 경우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는 대표적 질환인 허리디스크와 함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디스크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을 뜻합니다. 디스크는 척추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유연하고 완충제 역할을 하는데 이 디스크가 외부로 튀어나와 주변 신경을 압박하면서 발생합니다.

 

수핵과 섬유륜이 정상 노화 단계에서 단백다당과 수분 함량이 줄어들며 섬유륜에 균열이 발생해 수핵이 흘러나와 신경을 눌러 허리 통증 및 하지방사통 등의 증상을 초래하는 척추질환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경우 허리의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디스크의 이탈의 원인은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과도한 체중으로 인한 디스크의 손상

2. 허리를 과도하게 앞으로 구부리거나 허리를 휘는 동작은 같은 잘못된 자세

3. 스포츠 중 잘못된 운동 기술

4. 일상적인 활동과 습관에서 장시간의 앉은 자세나 허리를 잘못 지지하는 방식의 활동

5.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허리디스크 통증은 대개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할 때 신경이 불편한 신호를 보내는 것인데요 이러한 신호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경우 허리의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척추뼈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심각한 통증이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기관입니다.

 

1. 발과 발바닥 저림 또는 마비

2. 편한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사라진다.

3. 다리가 무겁게 눌리는 느낌이 난다.

4. 발바닥 발 바닥 저림 또는 마비

5. 근육의 경직화, 악화

 

 

의료진의 소견으로 보기에 증상이 심하지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그 방법으로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의 치료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될 경우 절개 과정 없이 특수 카테터를 삽입하여 약물을 주입하는 신경성형술과 같은 시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으며 마비증세가 있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그 중 최소한의 절개를 통해 내시경를 삽입하여 병변 부위를 직접 확인하며 증상의 원인을 파악해 치료하는 척추내시경 등 저희 제주한국병원에서는 환자분들의 상태의 맞게 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