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척추관협착증

제주관절척추병원 허리가 앞으로 굽는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은?

제주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2024. 3. 18. 14:12

제주관절척추병원 허리가 앞으로 굽는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은?

 

척추는 신체의 무게 중심을 지탱하며 신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구조물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통증 뿐만 아닌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를 필요로 하는데요.

 

오늘 제주관절척추병원 제주한국병원에서는 척추질환 중 노년층에서 높은 발병율을 보여주는 척추관협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질환은 방치할 경우 통증 뿐만 아닌 허리가 앞으로 굽는 신체적 변형을 유발할 수 있어요.

 

뇌에서 시작되는 중추신경계는 척추뼈와 황색인대 등의 조직으로 둘러싸인 통로를 지나고 있는데요. 이를 척추관이라고 합니다. 여러 요인에 의해 주변 조직이 비대해지면서 두꺼워지거나 뼈에 불필요한 골극이 형성되는 경우 내부 공간이 좁아질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신경을 자극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척추관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노년층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비교적 젊은 나이대에서도 발병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년층 인구의 약 60%는 척추관협착증으로 주된 발병원인이 노화로 인한 퇴행성변화로 척추 및 주변 조직이 변성이 생기며 두꺼워지게 되고 내부공간이 좁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구부정한 자세나 장시간 앉아 있는 시간 증가로 인해 척추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고, 주변 조직이 약화되며 젊은 층에서도 척추 퇴행의 촉진으로 인해 척추관협착증이 발병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선천적인 문제 혹은 교통사고 등의 외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척추관협착증은 허리통증과 함께 신경의 자극으로 인한 다리 방사통 및 저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척추질환과 유사하여 혼동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해당 질환은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완화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는 해당 자세에서 좁아진 척추관 내부의 공간이 넓어지며, 신경 압박 등이 해소되었기 때문이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증상완화를 위해 장시간 특정 자세를 유지하게 되며 등이 굽는 신체적 변형이 동반될 수 있어 ‘꼬부랑 할머니병’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또한, 대표적인 척추질환인 허리디스크와 달리 걸을 때 증상이 심하다고 해요. 이로 인해 걷는 도중 중간에 쪼그려 앉아 자주 쉬게 되었으며, 점점 보행거리가 점점 짧아지고 보행 보조도구 없이 활동을 하기 어려워지는 등의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제주관절척추병원 제주한국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야 했어요.

 

  1. 허리통증보다 다리 저림이 심하며 감각이 둔하게 느껴진다.
  2. 장시간 활동을 하는 경우 증상으로 인해 자주 쉬게 된다.
  3. 다리의 근력이 점차 약화되고 가늘어진다.
  4. 허리디스크와 달리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릴 수 있다.

 
 
 
 
 

본원 관절척추센터에서는 환자 분의 증상 및 상태를 의료진이 면밀히 진찰을 한 뒤, 방사선, MRI 등의 다양한 영상장비를 활용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고 척추관협착증을 진단 후 나이, 생활습관 등을 고려한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수술을 걱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초기에 내원을 하게 되신다면 허리를 바르게 유지하는 자세교정과 함께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풍선성형술과 같은 시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풍선이 달린 특수 카테터를 협착이 발생된 척추관까지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치료법으로 풍선을 부풀려 내부 공간을 확보한 뒤 약물을 주입하여 신경유착 및 염증 완화를 기대할 수 있는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고령의 연령층이 많은 척추관협착증은 수술에 대한 부담이 높으신 환자 분이 많은데요. 해당 치료방법은 척추마취 후 절개 없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 및 후유증에 대한 위험이 낮고 짧은 시술시간으로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허리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는 척추관협착증은 방치할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필요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마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주관절척추병원 제주한국병원은 척추질환으로 인한 통증과 기능 저하를 환자 분의 상태에 맞게 비수술부터 수술 치료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완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