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전자제품인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우리 삶의 편리함을 안겨줍니다. 그러나 장시간 사용할 경우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하루 종일 화면을 들여다 볼 경우 자기도 모르게 목을 앞으로 내밀거나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게 될 수 있고, 이는 결국 신체 변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 제주시도수치료 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에서는 대표적인 신체 불균형 현상인 라운드숄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라운드숄더란 어깨가 안쪽으로 말리고 등이 굽어진 외형적 변화를 일컫는 말로 어깨뼈와 경추 뼈 주변 근육이 과긴장한 상태에서 그대로 굳어지는 상황을 말합니다.
견갑골이 본래의 위치에서 이탈하게 되면서 어깨 결림이나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척추의 변형까지 일으키면서 여러 가지 질환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조속한 치료가 중요하죠.
라운드숄더는 어깨와 목 주변으로 통증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운동제한까지 유발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는데요. 초기에는 어깨 주변의 근육이 결리거나 뻐근한 증상만 있다가 심해질수록 팔을 위로 뻗을 때나 뒤로 돌리는 동작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머리가 앞으로 나오는 거북목, 일자목 현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팔다리에 비해 복부가 튀어나온듯이 보이기 때문에 복부비만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제주시도수치료 한국병원과 알아보는 라운드숄더 자가진단법
✅ 거울 앞에서 바르게 선 후 옆모습을 봤을 때 어깨가 앞쪽으로 굽어있다.
✅ 팔에 힘을 빼고 섰을 때 손바닥이 뒤쪽 방향을 향한다.
✅ 벽에 기대어 섰을 때 어깨가 벽에 닿지 않는다.
✅ 정면으로 누웠을 때 어깨가 바닥으로부터 떠있다.
✅ 양손을 깍지 낀 후 머리 뒤로 보냈을 때 팔꿈치가 귀보다 뒤로 넘어가지 않는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최대한 빠르게 라운드숄더를 교정해주어야 하는데요. 저희 제주한국병원에서는 도수치료와 같은 비수술치료를 시행하여 체형교정 및 통증 완화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손과 도구를 이용해 변형된 척추관절을 밀거나 잡아당겨주면서 정렬을 바로잡아주는 방법입니다. 굽은 어깨와 목, 등 뼈를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켜줄 수 있어 외형적인 변화는 물론 전체적인 신체 불균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약물 사용, 절개와 같은 과정이 없어 20~30분 정도의 시간 내에 치료가 끝나기 때문에 부담이 적지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몇개월 간 지속적인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제주시도수치료 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는 다양한 척추관절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1:1 맞춤 진료를 약속합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위한 다양한 의료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른 맞춤형 치료관리를 통해 효과적인 개선을 도와드립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한 빠르고 간편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치료가 필요하시다면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어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